브라우저 렌더링
렌더링(Rendering)은 웹 페이지의 HTML, CSS 및 JavaScript 코드를 해석하여 사용자가 볼 수 있는 실제 화면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. 이는 웹 브라우저가 웹 페이지를 표시하는 과정 중에서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.
렌더링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:
1. **HTML 파싱(Parsing)**:
- 브라우저는 서버로부터 받은 HTML 문서를 읽어들입니다.
- HTML 문서는 파싱되어 트리 구조로 변환됩니다. 이를 DOM(Document Object Model) 트리라고 합니다.
2. **CSS 파싱**:
- 브라우저는 HTML을 파싱하는 동안 CSS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파싱합니다.
- CSS 규칙은 해당하는 HTML 요소에 적용됩니다.
- 파싱된 CSS 규칙은 CSS 객체 모델(CSS Object Model)에 저장됩니다.
3. **렌더 트리 구축(Render Tree Construction)**:
- DOM 트리와 CSS 객체 모델을 결합하여 렌더 트리(render tree)를 생성합니다.
- 렌더 트리는 실제로 화면에 표시되는 요소들만을 포함하며, 각 요소의 스타일과 구조를 반영합니다.
4. **레이아웃(Layout)**:
- 렌더 트리가 생성되면 각 요소의 크기와 위치가 계산됩니다.
- 이를 통해 브라우저는 각 요소를 화면에 어떻게 배치할지 결정합니다.
5. **페인팅(Painting)**:
- 레이아웃이 결정되면 각 요소의 실제 픽셀 값을 계산합니다.
- 브라우저는 화면에 표시할 요소들을 그리기 위해 이러한 픽셀 값을 사용합니다.
6. **합성(Composition)**:
- 브라우저는 그려진 요소들을 레이어에 합성하여 최종 화면을 생성합니다.
- 이 단계에서 브라우저는 GPU를 사용하여 화면을 렌더링하고, 애니메이션과 같은 부드러운 효과를 제공합니다.
이러한 과정을 통해 브라우저는 웹 페이지를 사용자가 볼 수 있는 화면으로 표시합니다. 이 과정은 브라우저 엔진에 따라 다르며, 최적화를 통해 렌더링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.